시민중심 행복천안

시민리포터 기사

이 글은 천안시 시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천안시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시민리포터 상세보기

해당 게시물의 작성자와 구분 제목과 내용을 나타냅니다

제목 독립기념관 추석 연휴 전통 민속놀이마당
천안살이 생활정보

민족 대명절 중 추석은 예로부터 가을 추수 후 풍년에 감사드리며 내년 한 해의 풍요와 가족의 화목, 국가의 평안을 기원하는 풍요의 상징입니다. 추석 연휴는 12일부터 15일까지 4일간 이어지면서 오랜만에 가족, 친지, 친구들과 함께 국내 최대 전시시설인 독립기념관을 방문해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역사와 문화, 자연이 하나 되어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독립기념관은 오천년의 역사를 이어온 우리 민족의 수난과 독립 쟁취, 국가 발전사 등 역사적 사실을 기리고 독립운동에 관한 유물과 자료를 수집·보존·관리 및 전시하며, 독립운동사를 연구하는 종합적 학술전시관입니다.



추석 연휴를 맞아 독립기념관을 방문하는 관람객들을 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되었습니다. 망 던지기, 투호 던지기, 고리 던지기, 윷놀이, 제기차기, 비석 치기, 팽이치기, 죽방울 놀이, 칠교놀이, 손 제기 등 전통 민속놀이기구가 박물관 계례의 집 주변에 설치되어 관람객 누구나 무료로 즐길 수 있었습니다. 



아버지와 함께 나무로 깎은 팽이를 채로 쳐서 돌리고 있었습니다.



추석 명절 기간 마련한 '민속놀이 한마당'에서 어린이들이 고리 던지기 놀이를 하며 즐거워하고 있습니다. 



칠교놀이는 도형을 가지고 모형을 하나씩 따라 만들면 됩니다. 모형을 가장 먼저 빨리 만드는 개인 및 팀이 승리하게 됩니다.



윷놀이는 두 명, 혹은 팀으로 나누어 번갈아 가면서 윷을 던지고 말판에 말을 움직여 말이 먼저 모두 들어온 팀이 이기게 됩니다.



어린이가 죽방울 놀이를 하고 있었는데요. 죽방울 놀이는 대나무를 장구 형태로 만들어 죽방울이라 하고, 이를 두 막대 끝을 꿴  실을 꿴 막대기 둘을 양손으로 잡고, 이를 실의 탄력을 이용해 위아래로 던지고 받고, 실에 감았다가 풀었다 하는 놀이입니다.



비석 치기는 일정한 거리에서 손바닥만 한 작은 돌을 발로 차거나 던져서 상대의 비석을 쓰러뜨리는 놀이입니다. 주로 봄과 가을에 초등학교에 다니는 어린이들 사이에서 널리 행하는 놀이입니다.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해 비석은 나무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태극기광장에서는 아버지와 함께 연을 날리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백련못 앞에서는 가족들이 물고기들에게 먹이를 주며  즐거운 한때를 보내고 있었습니다.



민족의 대명절 한가위를 맞아 가족, 친척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윷놀이, 팽이치기, 투호 등 다양한 민속놀이 체험을 통해 역사도 배우고 휴식과 재미도 느껴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목록 before Next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미디어홍보팀
담당자 :  
송지문
연락처 :  
041-521-5181
최종수정일 :
2019-07-11 09:00